본문내용 바로가기

회원단체

음악협회

김천지부장

지부장 김병재

한국음악협회 김천지부

  • 주소경북 김천시 부곡중앙5길 14
  • 연락처Tel. 010-9355-8914
  • E-mail.lennykraviz@hanmail.net

임원현황

지부장 부지부장 사무국장
김병재 이경은 장민구

연혁 및 주요행사


김천의 첫 음악행사는 1928년 7월 동경유학 김천학우회 주최로 조선관(모암동에 있었 던 한 극장)에서 열린 남량 음악대회였다.
그때 주축이 된 인물은 성악으로 이름을 날렸던 권태호, 최명신씨가 큰 감명을 주었으며 넘친 청중으로 혼잡을 빚었다고 전해진다.
1934년에는 동아일보 김천지국 주최로 국내 신진음악가 5인을 초청하여 극장 '김천좌'에서 성악 연주회를 가졌다. 광복후에는 1948년 10월 김천출신 작곡가로 가곡 '고향' '수선화' '산길'등을 작곡한 정용문 작곡발표회가 김천극장에서 있은 것이 처음인데 김천의 음악사에 기록할만 하겠다. 이 음악회에는 김천의 음악인이 총동원된 가운데 나화랑(본명 조광환으로 대중가요 작곡가가 됨)과 임성길(방송국,육군합창단 지휘자로 활약한 김천출신 음악인. 김천에서 문학활동도 했다)이 테너와 독창 그리고 남성2중창을 했으며 혼성합창은 YMCA합창단(지휘 임성길,반주 오상익)이 했다. 뒤에 임성길, 오상익 등이 남성4중창단을 조직하여 김천극장에서 연주회를 가졌으며 이들은 세계 민요집을 등사하여 시내 각 학교에 보급하는 한편 아동음악경연대회도 열어 음악보급에 앞장섰다.

6.25전쟁 후 1953년 김천문화의 집(김천문화원)이 개설되고 써클 활동의 일환으로 매주 음악감상회를 가졌는데 해설을 정용문이 맡았다. 그후의 기억에 남을만한 연주활동으로는 우영택 테너독창회(1954년), 조념의 바이올린독주회(1954년 김천극장), 김준차 피아노 독주회(1962년,1965년), 이신화(김천예술고등학교장).이경자 음악발표회(1963년 아카데미극장)등을 들 수 있다.
1967년 7월 처음으로 어머니합창단(단장 이금녀)이 조직되어 김천에서 몇 차례 연주회를 가졌다. 1968년 김천어린이 합창단이 창단 되었으며 1974년에는 새마을어머니합창단(단장 계경애)이 김천시의 후원으로 조직 되었다.

이 합창단은 1977년 김천여성합창단으로 개칭되고 그 이듬해는 건전가요 경북대회에 나가 금상을 수상했으며 전국대회에서는 경북대표로 나가 은상을 수상했다. 이보다 앞서 1969년 부임한 이진우 김천 지청장이 음악 취미와 재능을 살려 '아버지노래회' '어머니노래회'를 조직하여 노래지도를 했다. 이무렵 김천출신 음대생들은 '향음회'를 조직하여 방학 때마다 음악행사를 했는데 여러해 동안 계속되었다. 이렇게 음악이 널이 보급된 바탕에서 1975년 5월 음악전문의 단체 김천음악협회(회장 이안삼)가 결성되었다. 회원은 거의 음악교사들로 구성되었다. 1988년 3월에는 경북 최초로 시립합창단(단장 김천시부시장)이 창단 되었다. 김천시에서 1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창단 3개월 뒤 문화회관에서 창단공연 을 가졌다 .이때 단원은 46명이었다. 한국음악협회 김천시지부가 중앙 인준을 받아 정식 출범한 것은 1989년 2월. 초대 지부장은 이안삼씨가 맡았다. 2대 지부장은 강선규씨 에 이어 3,4,5대 지부장은 김종탁씨에 이어 6,7대 이정승 지부장이 활동하고 있으며 8,9대 권오선 씨가 선임되었고, 지금은 김병재 씨가 지부장을 맡아 이 끌고 있으며 48여 명의 정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음협 김천지부에서는 매년 가을 김천예술제 일환으로 초.중.고생 대상으로 음악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호응도가 매우 높으며 김천의 음악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음악경연대회에서 입상한 학생들을 출연시켜 청소년 음악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학부모들 이외도 많은 음악 애호가들이 참석하여 김천음악의 내일을 밝게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천음악제는 지역출신 음악가의 무대로 연주회를 비롯해서 장터예술제, 김천트롬본앙상블의 앙상블의 밤 연주행사가 성공적이어서 매년 연주회를 가졌으며 시민들의 호응도가 좋았으며 출연진은 음협 김천 지부 회원 외에도 김천출신 음악인이 포함된다. 협회회원 으로서 각 각 회원님들이 개인연주회 및 유수단체에서 등 음악활동을 많이 하고 있으며 김천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 앙상블의 밤
  • 학생음악경대회
  • 김천음악제